[카카오기출/프로그래머스] 43.자물쇠와 열쇠

2021. 9. 6. 11:58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0059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자물쇠와 열쇠

[[0, 0, 0], [1, 0, 0], [0, 1, 1]] [[1, 1, 1], [1, 1, 0], [1, 0, 1]] true

programmers.co.kr

 


1. Problem

고고학자인 "튜브"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.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 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 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.

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 1 x 1인 N x N 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 M x M 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.

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.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.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,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.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.

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,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  • key는 M x M(3 ≤ M ≤ 20, M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  • lock은 N x N(3 ≤ N ≤ 20, N은 자연수)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.
  •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.
  •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• 0은 홈 부분,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.

입출력 예

     key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lock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result

[[0, 0, 0], [1, 0, 0], [0, 1, 1]] [[1, 1, 1], [1, 1, 0], [1, 0, 1]] true

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

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, 오른쪽으로 한 칸,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
2. Code

package kakao;

import java.util.Arrays;

public class 자물쇠와열쇠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[][] key = {{0,0,0},{1,0,1},{0,1,0}};
		int[][] lock = {{1,1,1},{1,0,1},{0,1,0}};
		System.out.println(solution(key, lock));

	}
	
	public static boolean solution(int[][] key, int[][] lock) {
        boolean answer = true;
        int n = key.length;
        int l = (n-1)*2 + lock.length;
		int[][] temp = new int[l][l];
		
		for(int i = n-1; i < n-1+lock.length; i++) {
			for(int j = n-1; j < n-1+lock.length; j++) {
				temp[i][j] = lock[i-n+1][j-n+1];
			}
		}
		
        for(int i = 0; i <= n; i++) {
        	for(int j = 0; j <= l-n; j++) {
        		for(int k = 0; k <=l-n; k++) {
        			if(check(temp, key, j, k, n-1, n-1+lock.length)) return true;
        		}
        	}
        	if(i != n) key = turn(key, n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false;
    }
	
	public static int[][] turn(int[][] key, int n) {
		int[][] ttemp = new int[n][n];
		for(int i = 0; i < n; i++) {
			for(int j = 0; j < n; j++) {
				ttemp[i][j] = key[j][n-i-1];
			}
		}
		
		return ttemp;
	}
	
	public static boolean check(int[][] temp, int[][] key, int row, int col, int lockStart, int lockLast) {
		int[][] t = new int[temp.length][temp.length];
		for(int i = 0; i < t.length; i++) {
			for(int j = 0; j < t.length; j++) {
				t[i][j] = temp[i][j];
			}
		}
		
		for(int i = row; i < row+key.length; i++) {
			for(int j = col; j < col+key.length; j++) {
				t[i][j] += key[i-row][j-col];
			}
		}
		
		for(int i = lockStart; i < lockLast; i++) {
			for(int j = lockStart; j < lockLast; j++) {
				if(t[i][j] != 1) return false;
			}
		}
		return true;
	}

}

 

 

 

 


3. Report

처음에는 lock과 key가 같은 크기 인줄 알았는데 다른 크기 일 수 도 있었다.

이 문제의 핵심포인트는 겹치는 부분을 만드는 것!

 

 

key를 옮겨가면서 key의 값을 대입한 후 Lock의  모든 값이 1이면 된다.

 

나같은 경우는 Key+lock-2의 길이인 Board 배열을 만든 뒤 가운에 Lock크기부분에 int[][] lock을 채워줬다

key를 0,0에서부터 (Board길이 - key길이 , Board길이 - key길이) 까지 값들을 모두 더한 다음

가운데 Lock크기 부분이 모두 1인지 확인한다.

겹치는 부분은 2 둘다 없는 경우는 0 한쪽만 1인경우에 1이기때문에 전체 1이면 true를 반환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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